티스토리 뷰

데이터복구 의뢰된 제품입니다 2테라 하드디스크 입니다. 전원차단도 하지 않고 그냥 제거후 충격까지 준 케이스 입니다. 사무실에서 하드독에서 사용을 하시다가 필요한 경우 다른 하드독에 연결을 하면서 사용을 하셨다고 하네요 외장하드보다 빠르기 때문에 편리하긴 한데 이동식으로 사용하기는 너무 큰 제품을 사용한거 같네요

증상을 확인해본결과 헤드교체를 해야하는게 맞는 상황이네요 같은 제품으로 하나더 준비한후 정상적인 하드의 헤드는 미리 제거를 해두었습니다

이제 의뢰해주신 고객님 하드디스크의 헤드제거작업을 진행할게요 커버를 열어줍니다. 

왼쪽은 헤드제거를 이미 해둔 상태의 모습이고 오른쪽이 의뢰 제품입니다. 

헤드제거를 위해선 보이스코일 락킹래치, 보이스코일, 데이터커넥터 부위를 다 제거해줘야합니다. 

보이스코일을 제거해주면 락킹래치가 보입니다. 이게 액츄레이터암이 바깥으로 이탈방지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희는 헤드 제거를 하기 위해서 이부분 제거를 해줘야지만 헤드를 바깥쪽으로 밀어 제거가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액츄레이터는 후면 기판을 제거해야지만 나사 제거를 한후 제거가 가능합니다.

 

이제 데이터 커넥터 부분만 제거해주면 헤드 제거를 할수 있겠네요 이상태에서 바깥쪽으로 헤드를 돌려주면 제거가 가능합니다.

완전히 제거한 모습이네요. 정상적인 헤드는 이런식으로 제거를 하면 안됩니다. 아주 민간한 부분이기 때문에 헤드교체툴을 사용해서 제거를 해줘야합니다 손상된 부분이라 그냥 바로 제거를 해주었습니다~

 

제거한 헤드의 모습입니다. 정상적이면 암부분에 잘 장착이 되어 있어야 하지만 지금은 헤드가 뒤집어지고 뜻겨져 있는 상태입니다. 충격을 받으면 대부분 이런식으로 됩니다. 

여기서 모든 복구 업체들이 다 똑같은 말을 하는데 절대로 전원 연결하지 마시고 방문해 달라고 하지만 고객님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원 연결을 여러번 하고 오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뒤집어진 헤드부분이 플랙터에 스크래치를 발생시키면서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 까지 가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 헤드는 플랙터(자기장발생)부분에 아주 미세하게 떠서 데이터를 읽고 써야 하는게 정상입니다.

분해는 조립의 역순입니다. 파킹존에 헤드를 잘 안착시켰습니다 이제 보이스코일만 덮어주면 되겠네요

커버까지 닫아주고 이제 pc3000에서 인식을 시켜봤습니다. 정확히 모델 시리얼 펌웨어 용량 다 잘 인식이 됩니다. 문제는 의뢰해주신 고객님도 여러번 전원을 인가해주셨다고 하셔서 역시나 배드섹터와 로스데이터 구간이 아주 아주 많이 발생을 했습니다. 특히 1번째 플렉터 뒷면 손상이 가장심하네요 2번헤드가 스크래치 발생을 많이 발생을 시켜서 그런거에요. 오류가 많다 보니 복구시간도 상당히 오래 걸렸네요

 

최종적으로 복구된 자료의 양은 2테라 하드디스크에서 1.1테라를 사용하고 계셨네요 하지만 복구된 자료는 800기가정도입니다 나머지 300기가는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럴때 가장 아쉬운게 이상발생시 전원연결을 하지 않고 방문을 해줬으면 거의 모든 자료 복구가 가능한데 처음 겪어보는 분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저희 업체는 항상 최선을 다하여 고객님 자료를 복구해드리고 있습니다. 궁굼하신 사항은 언제든 문의주세요

청주데이터복구 24시간 상담 / 복구작업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복구상담

 

네이버톡톡 복구상담

 

댓글